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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 (시장 상황별 정리)

kyoulho 2023. 11. 25. 13:08

1. 탄생기

기술
  • 기술은 혁신적이지만 생소하다.
  • 소수만이 기술의 가치와 비전을 이해한다.
고객
  • 최고를 지향하는 사람들로 특권을 누리고자 한다.
  • 혼자서도 기술과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지식과 자원이 풍부하다.
판매 접근 방식 & 판매 전략
  • 고객의 외면, 경쟁 상대 없음, 독점
  • 고객의 환상과 욕망을 자극한다.
  • 비전, 꿈, 희망을 판다.
마케팅
  • 이벤트를 연출해 기술을 직접 보여주고 잠재력을 공개해야 한다.
  • 최고 의사 결정자와 직접 대면한다.
판매 방식
  • 많은 비용을 들여 흥밋거리를 제공한다. 심지어 드라마틱한 효과를 쓰기도 한다.
  • 구매를 고민할 시간을 많이 주지 않는다. 고객에게 감정적으로 강하게 호소한다.

 

2. 고속 성장기

기술
  • 옵션이 다양해지고 기술은 정교해진다.
  • 많은 사람들이 기술에 만족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고객
  • 기술로 자신의 발전을 꾀하는 사람들이다.
  • 구매 결정을 내리기 위해 전문적인 설명을 요구한다.
판매 접근 방식 & 판매 전략
  • 무엇을 판매하든 과정이 복잡하다.
  • 고객은 필요성에 의문을 갖거나 가격에 저항한다.
  • 매번 3~5년에 걸쳐 제품을 재개발한다.
마케팅
  • 가급적 제품을 널리 알린다.
  • 잡지, 우편물, 기술 성과 공개, 세미나
판매 방식
  • 세련된 시청각 자료와 안내물을 반드시 준비한다.
  • 제품 사용시 실익을 구체적인 데이터를 제시하며 보여준다.
  • 소규모의 시험 프레젠테이션을 연다.

 

3. 점진적 성장기

기술
  • 기술이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잠재적인 시장 대부분에서 받아들여진다.
    기술은 계속 발전하지만 발전 정도는 점점 작아진다.
  • 제품의 기능이 많아지고 옵션이 마케팅 수단이 된다.
  • 구매자는 기술에 대해 높은 수준의 이해를 가지고 있고 제품의 모든 면에 대단히 민감하다.
고객
  • 제품에 대한 상당한 지식을 갖고 있다.
  •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다.
  • 자기만의 필요성에 맞추어 기능과 인도 조건을 바꿔보려고 한다.
판매 접근 방식 & 판매 전략
  • 고객의 불만을 해결하고 거래를 성사시킨다.
  • 고객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하고 지속적인 비즈니스 관계를 구축한다.
  • 경쟁업체가 무수히 많다.
  • 다른 세일즈맨이 그냥 지나치는 틈새시장을 찾아야 한다.
마케팅
  • 신뢰
  •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간관계를 이용하여 새로운 잠재고객과 접촉한다.
  • 비즈니스를 반복할 가능성이 있는 고객을 찾는다.
판매 방식
  • 고객을 아낌없이 지원하고 협조한다. 특별한 요구를 잘 수용하고 조정한다.
  • 고객에게 필요할 때 그 자리에 있어야 한다.

 

4. 성숙기

기술
  • 기술은 표준화되며 업계에서 거의 일반화되어 통용된다.
  • 기술의 향상은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으며 사람들은 기술이 더 향상되는 것에 저항한다.
  • 기능과 옵션이 기본제품에 표준이 되어감에 따라 기능과 옵션의 선택폭이 작아진다.
  • 점차 사용법이 쉬워진다.
  • 새로운 기술이 등장해 기존 기술을 퇴출시킬 가능성이 생긴다.
고객
  • 저렴한 가격의 표준 제품을 선호한다.
  • 고민하지 않고 신속하게 구매한다.
  • 대중이 선호하는 제품을 구매한다. 제품이나 인도 조건에 특별한 옵션을 바라지 않는다.
  • 애프터서비스를 신속하게 받는다.
판매 접근 방식 & 판매 전략
  • 고객과 브랜드 간에 관계로 설명된다.
  • 구매 결정을 쉽게 내릴 수 있도록 한다. 판매에 장애가 되는 요소를 제거한다.
마케팅
  • 판촉품을 자주 제공하고 광고를 대대적으로 한다.
  • 쿠폰과 기타 가격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가끔 폭탄 세일도 한다.
판매 방식
  • 간단하고 짧게 기능과 옵션만을 설명한다.
  • 고객이 구매한 후 타사제품보다 싼 가격에 샀다는 느낌을 갖도록 한다.
  • 반품정책, 최저가 보장제도 등을 도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