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 10

Observer Pattern

옵저버 패턴은 객체 간에 일대다의 의존 관계를 정의하는 디자인 패턴이다.이 패턴은 한 객체의 상태가 변경될 때,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에게 알림을 전달하여 자동으로 상태를 갱신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이다.주체에서 옵저버에게 데이터를 푸시하는 방법과 주체에서 데이터 변경을 알리면 옵저버가 필요한 데이터를 가져가는 풀 방식이 있다. 데이터 전이 방식 푸쉬 방식풀 방식장점단순성옵저버는 주제에서 직접 데이터를 전달받기 때문에,주제의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유연성 옵저버가 필요한 데이터만 요청하여 가져올 수 있으므로, 불필요한 데이터 전송을 줄일 수 있다.즉시성데이터가 변경될 때마다 즉시 전달되므로,옵저버는 항상 최신 상태를 반영한다.독립성주제의 내부 데이터 구조가 변경되더라도 옵저버에는 영향이 적다..

디자인 패턴 2024.05.30

Mediator Pattern

중재자 패턴은 객체 간의 상호 작용을 캡슐화하여 객체 간의 직접적인 통신을 방지하고, 중재자 역할을 통해 간접적으로 통신하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객체 간의 통신 로직을 중재자에게 넘겨 결합도를 낮춘다.구성 요소Mediator(중재자):객체 간의 통신을 총괄하며, 객체들 간의 상호 작용을 조정한다. 중재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통신 규약을 정의하고, 구체적인 중재자 클래스가 이를 구현한다.ConcreteMediator(구체적인 중재자):Mediato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며, 객체 간의 상호 작용을 조정한다. 각 객체가 중재자를 참조하여 통신을 진행한다.Colleague(협력자):중재자와 통신하는 객체를 나타내며, Mediator에 등록된다. 각 협력자는 중재자를 통해 다른 협력자와 통신한다.Concret..

디자인 패턴 2024.05.28

Iterator Pattern

반복자 패턴(Iterator Pattern)은 컬렉션(리스트, 배열 등)의 내부 표현을 노출하지 않고, 요소에 하나씩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또한 각 항목에 일일이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집합체가 아닌 반복자 객체가 책임진다는 장점도 있다. 그러면 집합체 인터페이스와 구현이 간단해지고, 각자에게 중요한 일만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반복자 패턴의 구성 요소Iterator (반복자):집합 객체를 순회하면서 각 요소에 접근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한다.요소에 접근하고 순회를 관리하기 위한 메서드들을 포함한다.ConcreteIterator (구체적인 반복자):Iterato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실제 순회 동작을 구현한다.현재 위치를 추적하고 다음 요소로 이동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A..

디자인 패턴 2024.05.27

리액트 훅(Hooks)

리액트 16.8부터 훅(Hooks)이 도입되어 함수형 컴포넌트에서 상태와 생명주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화면을 그릴 때마다 호출되는 훅의 숫자와 순서를 동일하게 하기 위하여 루프, 조건 분기, 콜백 함수 안에서는 훅을 호출할 수 없다. 이런 위치에서 훅을 호출하는 코드를 작성하면, 빌드 에러 또는 실행 시 에러가 발생한다. 따라서, 훅은 컴포넌트의 최상위 레벨에서만 호출되어야 한다. 또한, 리액트 훅은 반드시 함수 컴포넌트에서만 사용해야 한다.용도용도훅컴포넌트 데이터 관리useMemouseCallbackuseStateuseReducer컴포넌트 생명 주기 대응useEffectuseLayoutEffect컴포넌트 메서드 호출useRefuseImperativeHandle컴포넌트 간의 정보 공유useCo..

Javascript/React 2024.05.26

Flyweight Pattern

플라이웨이트 패턴은 많은 수의 유사한 객체를 생성하는 상황에서 메모리 사용을 최적화하기 위한 패턴이다.이 패턴은 객체의 내부 상태 중에서 공유 가능한 부분을 외부로 분리하여 객체들 간에 공유하도록 설계한다. 이를 통해 객체의 수를 줄이고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구성 요소Flyweight(플라이웨이트):공유 가능한 객체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한다. 내부 상태와 외부 상태를 받아들이는 메서드가 있다.ConcreteFlyweight(구체적인 플라이웨이트):플라이웨이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내부 상태를 가지는 구체적인 클래스입니다. 여러 개의 인스턴스가 생성될 수 있다.FlyweightFactory(플라이웨이트 팩토리):플라이웨이트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이미 생성된 인스턴스를 재사..

디자인 패턴 2024.05.25

Factory Pattern

팩토리 패턴은 객체 생성을 캡슐화하고, 클라이언트 코드에서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지 결정하는 패턴이다.이는 객체의 생성을 추상화하여 시스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향상하며, 객체 생성 코드를 클라이언트 코드로부터 분리한다.팩토리 패턴의 종류간단한 팩토리 패턴(Simple Factory Pattern)하나의 팩토리 클래스가 객체의 생성을 담당하는 방식.클라이언트는 팩토리 클래스의 메서드를 호출하여 객체를 생성.class SimpleFactory { public static Product createProduct(String type) { if ("A".equals(type)) { return new ConcreteProductA(); } else if ("B".eq..

디자인 패턴 2024.05.18

Facade Pattern

퍼사드 패턴은 복잡한 시스템이나 서브시스템의 인터페이스를 단순화시켜 사용자에게 간단한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구조적인 패턴이다.이 패턴은 클라이언트가 복잡한 시스템 내부 구조를 알 필요 없이 특정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퍼사드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복잡한 서브시스템이 존재하는 경우:시스템이 여러 개의 복잡한 서브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을 때, 각 서브시스템을 단순한 인터페이스로 노출시켜야 하는 경우에 퍼사드 패턴을 사용할 수 있다.클라이언트와 서브시스템 간의 결합도를 낮춰야 하는 경우:서브시스템의 변경이나 교체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우, 클라이언트와 서브시스템 간의 직접적인 결합을 피하고자 할 때 퍼사드를 도입할 수 있다.인터페이스의 간소화가 필요한 경우:여러 개의 복잡한 인터페이스를 단일한 ..

디자인 패턴 2024.05.12

Decorator Pattern

데코레이터 패턴은 객체의 구조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동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디자인 패턴 중 하나이다.이 패턴은 객체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때, 서브 클래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데코레이터 패턴의 주요 구성 요소Component(구성 요소):기본 기능을 정의하는 인터페이스 또는 추상 클래스이다.ConcreteComponent(구체적인 구성 요소):Component의 구현 클래스로, 실제로 기본 기능을 구현한다.Decorator(데코레이터):Component를 상속하며, Component의 하위 클래스들을 데코레이팅하는 역할을 한다. 데코레이터는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어야 한다.ConcreteDecorator(구체적인 데코레이터):Decorator의 구현 클래스로,..

디자인 패턴 2024.05.05

java.security.invalidKeyException: Illegal Key Size

암호화와 Illega key size 에러AES-256 암호화 등과 같이 128bit를 초과하는 암호화를 사용하려 할 때, 이러한 문제를 마주칠 수 있다. 이 문제는 미국의 수출 규제에 따른 것으로 과거에는 미국의 수출 규제로 인해 강력한 암호화 키를 포함하는 암호화 소프트웨어를 수출하는 것에 제한이 있었다. Java는 기본적으로 JCE 정책을 제공하는데 이 정책은 128 bit로 키 길이가 제한되어 있어서 이를 초과하는 경우에 에러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 정책은 ${JAVA_HOME}/jre/lib/security/local_policy.jar의 default_local.policy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Some countries have import limits on crypto streng..

JVM 2024.05.04

Composite Pattern

컴포지트 패턴은 객체들을 트리구조로 구성하여 개별 객체와 객체 컬렉션을 동일하게 다루도록 하는 구조적 디자인 패턴이다. 컴포지트 패턴의 구성 요소Component (구성 요소):복합 객체와 개별 객체가 구현해야 하는 공통 인터페이스를 정의한다.복합 객체와 개별 객체를 동일하게 취급하기 위한 메서드들이 정의된다.Leaf (단일 객체):복합 객체의 구성 요소가 되는 개별 객체를 나타낸다.Component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자식을 가질 수 없다.Composite (복합 객체):Leaf나 다른 Composite 객체를 자식으로 가질 수 있는 객체를 나타낸다.Component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서 자식 객체를 관리하는 메서드들이 정의된다.컴포지트 패턴의 예시로 그래픽 객체를 다루는 시스템을 생각해볼 수 있..

디자인 패턴 2024.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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