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저버 패턴은 객체 간에 일대다의 의존 관계를 정의하는 디자인 패턴이다.이 패턴은 한 객체의 상태가 변경될 때,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에게 알림을 전달하여 자동으로 상태를 갱신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이다.주체에서 옵저버에게 데이터를 푸시하는 방법과 주체에서 데이터 변경을 알리면 옵저버가 필요한 데이터를 가져가는 풀 방식이 있다. 데이터 전이 방식 푸쉬 방식풀 방식장점단순성옵저버는 주제에서 직접 데이터를 전달받기 때문에,주제의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유연성 옵저버가 필요한 데이터만 요청하여 가져올 수 있으므로, 불필요한 데이터 전송을 줄일 수 있다.즉시성데이터가 변경될 때마다 즉시 전달되므로,옵저버는 항상 최신 상태를 반영한다.독립성주제의 내부 데이터 구조가 변경되더라도 옵저버에는 영향이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