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자 패턴(Iterator Pattern)은 컬렉션(리스트, 배열 등)의 내부 표현을 노출하지 않고, 요소에 하나씩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또한 각 항목에 일일이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집합체가 아닌 반복자 객체가 책임진다는 장점도 있다. 그러면 집합체 인터페이스와 구현이 간단해지고, 각자에게 중요한 일만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반복자 패턴의 구성 요소Iterator (반복자):집합 객체를 순회하면서 각 요소에 접근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한다.요소에 접근하고 순회를 관리하기 위한 메서드들을 포함한다.ConcreteIterator (구체적인 반복자):Iterato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실제 순회 동작을 구현한다.현재 위치를 추적하고 다음 요소로 이동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A..